안에서 하나의 주체로 정해진다는 것이다.
자본주의인 한국 사회에 살고 있는 우리는 이데올로기적국가기구를 통하여 자본주의적 이데올로기나 환경 등을 마치 우리가 숨쉬는 공기처럼 당연하게 받아들이게 된다.
그렇다면 과연 개인은 이 같은 이데올로기에 완전히 예속될 수 밖에 없는 것일까?
사회학적 이해는 크게 두 가지 관점에 의해 이루어지는데, 거시적 사회학적관점과 미시적 사회학적관점이 그것 이다. 이 보고서는 기존의 기술적이고 미시적인 관점에서 벗어나 정치적 · 사회적 맥락을 고려한 거시 사회학적관점에서 다루는 것이다. 이는 학교교육과 자본 그리고 국가와의 관계 속 교
낮은 사회적 지위집단도 더 많은 교육기회를 요구한다. 여기에서 교육의 변동이 일어나게 되며, 교육을 급속히 확대시키는데 있어서 기술변화보다 더 큰 영향력을 미쳤다는 것이다.
4. 급진적 학교개혁론
산업사회 이전의 대부분의 사람들은 별도의 교육을 받을 필요가 없었다.
그러나 산업혁명
America)’(1976)에서 미국학교는 자본가에 유리한 태도와 가치관을 교육하고 불평등한 계급구조를 정당화하며 이를 재생산한다고 비판했다(경제적 재생산론). 알튀세 또한 이데올로기적국가기구(ISA)로써 학교는 이데올로기적으로 자본을 재생산하고 기존질서에 학생들을 편입시킨다고 주장했다.
절대적인 권위가 정치공동체내에 존재한다는 관념(부교재 5번 글, 32p)
④nation-state
국민국가 / 민족국가: 획정된 경계의 영토에 대해 행정의 독점권을 유지하는 제도적 통치형태이며, 그 지배가 국내외의 폭력수단에 대한 직접적인 통제권과 법에 의해 보장받는 기구이다(사회학, 425p에서 재인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