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퍼, 『열린사회와 그 적들(Ⅰ) 제2판』, 이한구 옮김, 민음사, 1987, 273쪽
이러한 고전적인 철학서적들을 탐독하면서 포퍼는 과거의 철학사상을 관통하는 커다란 줄기를 발견하게 되었고 그 누구도 비판적으로 보지 못 했던 플라톤의 사상이 닫힌사회의 이론이자 그 사회의 방법인 역사주의의 뿌리이
역사철학
1938년 3월
- 히틀러의 오스트리아 침공소식을 듣고 책의 집필 시작
명제를 유의미한 명제와 무의미한 명제로 구별하고 경험적으로 무의미한 명제를 제거하는 작업함
검증 가능한 명제만이 진정한 과학적 명제이며, 진정한 지식이라는 검증가능성의 원리를 주장
논리실증주의에 의
포퍼는 『열린사회와 그 敵들』에서 과학적 마르크스주의를 “역사주의의 가장 순수하며 정교한 하나의 형태” K.Popper, 『열린사회와 그 敵들Ⅱ』, 이명현 옮김, 민음사, 1994, 120쪽.
라고 지적하고 있다. 사회주의의 실현을 역사의 필연적 귀결로 인식하고 이에 따라 사회주의의 전세계적 실현이 인류
포퍼는 10대 후반부터 마르크시즘에 관심을 갖게 되었고, 사회주의 운동에 참여하는 등 열렬한 마르크스주의자가 된다. 그러나 나치 독일이 조국인 오스트리아를 침공하여 합병할 때, 마르크주의자들이 그 사건을 제국주의적 자본주의의 자연스러운 귀결, 즉 공산혁명으로 가는 필연적인 과정으로 받
주의에 대한 관념을 다루고 있다. 그의 사상은 1970년대에 이르러 장기불황에 처하여 케인즈주의에 대한 회의가 일어나자, 대처와 레이건 정부의 지적 기원이 되었다. 1992년, 하이에크는 93세의 일기로 사망한다.
2. 고전적 자유주의와 신자유주의
(1) 신자유주의의 역사적 배경
‘신자유주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