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파가 등장하여 카프와 대립하였다. 이들은 계급문학의 정치성에 반대하고 문학의 순수성을 옹호하면서 민족 의식을 고취하고자 하였다. 참여자로는 최남선, 이광수, 김동인,양주동, 이병기, 이온상 등이 있다.
⑤ 3 1운동 직후, 시에는 감상적 낭만주의가 두드러지게 나타났고, 소설에서는 패배적
사회주의 리얼리즘은 이른바 부르주아 리얼리즘 또는 비판적 리얼리즘이라고 하는 19세기 리얼리즘을 적극적으로 계승, 발전시킨 것이다. 이는 19세기 리얼리즘이 지금까지의 모든 문학예술 방법 가운데 가장 우수한 것이라는 인식에서 말미암은 것이다.
19세기 리얼리즘은 산업자본주의와 불가분의
가장 잘 알려면 문학을 알아야한다고 생각한다. 문학은 그 사회의 상황을 반영하는 거울이고 사회 전체를 아우르는 그릇이 된다고 생각해서 이번 과제의 주제를 ‘러시아문학’으로 정했다.
러시아 문학이라면 똘스또이와 도요또예프스키가 가장 먼저 떠올랐다. 그래서 처음에는 19세기 문학에 관해
문학이 노동자·농민의 독점물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실제로는 지식인 작가가 쓰고 또 지식인 독자만이 읽을 수 있는 작품으로 되어 있었다. 이러한 문단적 현실은 프로 문학이 극복해야 할 가장 중요한 문제점 중 하나였다. 실상 노동자·농민들은 여전히 육전 소설의 애독자였다. 이러한 현
문학 창조에 힘을 기울였다.
1. 메이지 계몽기
신문학을 지향하는 태동은 문학과는 직접 관련이 없는 계몽학자에 의해 나타났다. 후쿠자와 유키치[福澤諭吉]의 시대풍자적인 우언(寓言) 《병신 딸》(1872)이나 《학문의 권유》(1872~76)가 그것이다. 신문학의 자극제가 되어준 것은 번역소설과 정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