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기본권을 헌법에 직접 명시적으로 규정하는 것이 타당하고 필요한 것인지에 관해서는 헌법이론적으로 논란이 계속되고 있으나 보편타당한 객관적인 평가기준은 있을 수 없다고 할 것이다.
우리 헌법은 제헌헌법 이래 현행 헌법에 이르기까지 이른바 '사회국가조상'을 명시적으로 규정하지 아
조상이 누군지 많은 사람들이 의아해 하고 있으나 그들은 골족이 조상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이 장에서는 오늘날의 프랑스4공통C) 다양한 인적 구성을 가진 모자이크 사회인 현대 프랑스에서 ‘우리의 조상 골족’이라는 공화국 교과서가 가르치는 골족 신화의 문제점은 무엇인지 알아보기로 하자.
하에서 담당하였다. 문중이 수행하는 가장 중요한 기능은 조상에 대한 봉사로서 제사의례를 통하여 조상숭배사상을 고취하고 집단의 영속화를 꾀하는 부계중심의 혈연질서의 유지였다. 이를 위해 문중은 항렬과 연령의 존중, 종손과 문장에 대한 존경, 예의, 동족간의 화목 등을 강조하였다.
사회에서 가장 중요시 되었던 혼인을 바탕으로 우리조상들의 친족과 혼인관계가 어떻게 이루어졌는지 살펴보고, 흔히 미개사회라고 부르는 아프리카 지역의 문화와 비교하여 보겠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우리가 살고 있는 동아시아 지역의 조상의례를 알아보고 비교, 평가해보도록 한다.
2. 영남지방
사회의 조상숭배와 가계전승
고대사회에서 등장한 조상신은 여전히 혈연내부의 결속력을 강화해주는 구심점으로 작용하였고, 왕실은 이러한 조상신을 모시는 제사를 통하여 그들만의 우월적인 혈연의식을 형성해갔으며, 지배계층으로서 그들 혈통의 신성함과 존엄성을 과시하였다.
2. 가계의 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