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시대의 도성(都城)은 거의가 토성이었다. 고구려의 평양나성과, 백제의 풍납토성․몽촌토성․공산성․부소산성, 신라의 월성 등이 그러하다. 토성을 축조하는 방법으로는 삭토법(削土法) 산의 성벽이 통과할 지역의 내부를 파서 성벽으로 축조하는 방법.
․판축법(版築法) 진흙과 모
산성이 있고 야트막한 산에는 토성이 있으며 평지나 바닷가에서는 읍성의 성벽이 있다.
이러한 성곽유적은 우리조상 들이 삼국시대 이래 끊임없이 이어진 외적의 침입에 맞서 이 강토를 지키려 했던 호국의지의 표상이라 할 수 있겠다. 문헌상에 나타난 것으로는 평양성의 존재를 언급하고 있는 것
Ⅰ. 개요
국가의 형성과 성곽의 출현은 밀접한 관련이 있음은 알려진 바 있으므로 몽촌토성은 역시 전문도기를 수입하였던 국가 형성기의 정치적 엘리트계층의 주도로 축조되었을 것으로 보아도 좋을 것이다. 출토층 위상으로는 몽촌토성 출토 전문도기 파편은 축성의 下限을 말해주는 고고학자료
시대와 저마다의 관점에서 시조의 일면을 언명(言明)하고 있는 것임은 틀림없다.
大舜云「詩言志」 歌永言」이라고 한 것은 詩와 歌의 성질을 내용과 형식으로 구분하여 밝힌 것이지만 처음부터 시란 시가로서 문학적 요소와 음악적 요소가 융합된 예술양식이었으며 문학(시)과 음악이 분화 발전한
이러한 한글은 중세시대의 사대주의(事大主義)와 외세의 침략, 그리고 일제강점기의 한글탄압으로 점차 고유성(固有性)을 잃어가게 되었으며, 더 나아가 근대사회로의 이행과정에서 나타난 한자부회(漢子附會)와 외래어의 무분별한 수입은 더욱 고유어의 조어력(造語力)을 약화시키는 원인이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