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역사에서는 드문 가장 평화롭고 번영했던 성세를 이루었는데, 장기적 지속된 성세 속에서 문화가 발달될 수 있는 당대 특유의 사회-경제 조건과 환경이 잉태되었다. 당대는 강토가 광활하고 경제가 번영했으며, 교통이 발달하여 대외 경제 문화 교류가 빈번해서 문학, 음악, 회화, 건축 등의 각종
중국의 지식인 사이에서 오랫동안 우월한 체계로 존속해왔던 불교를 대신해 20세기까지 중국의 정통 이데올로기가 되었다. 그러나 새롭게 지배적인 형태로 대두된 관료주의는 얼마 가지 않아 파벌적인 대립으로 혼란을 일으키게 되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이 설명할 수 있다. 즉, 유교적인 전통이 그
중국의 지식인 사이에서 오랫동안 우월한 체계로 존속해왔던 불교를 대신해 20세기까지 중국의 정통 이데올로기가 되었다. 그러나 새롭게 지배적인 형태로 대두된 관료주의는 얼마 가지 않아 파벌적인 대립으로 혼란을 일으키게 되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이 설명할 수 있다. 즉, 유교적인 전통이 그
그림으로 표현한 것으로서, 권선징악과 충효사상을 담은 내용이 대부분이었다. 그러나 이것은 그림이라 하기보다는 도안(圖案)이라고 말할 수 있는데, 춘추 전국시대까지 모든 기물에 그려지거나 조각되거나 또는 주조되었다.
중국의 그림은 한나라 때부터 도안적인 요소에서 회화적인 요소로 발전하
중국이라는 거대한 대륙을 설명해주지는 못할 것이다. 그것들은 중국, 중국인의 모습을 이루는 일부분임에는 틀림없겠지만 그것만으로는 중국이라는 복잡하고 다양한 전체를 설명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함을 고백하지 않을 수 없다. 하지만 우리는 긴 역사를 지닌 중국이라는 나라의 예술 문화에 대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