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고대의 회화
동양화란 중국을 중심으로 하여 발생한 문화권 내에서의 여러 가지 형태의 그림을 말한다. 그림은 원시시대 인류가 생활을 하면서부터 사용하는 기물(器物)이나 무덤의 벽에 장식이나 의장의식으로서 그려지기 시작하였으며, 점차 시대를 경과하면서 사회적 변화와 의식에 따라 그
중국역사에서는 드문 가장 평화롭고 번영했던 성세를 이루었는데, 장기적 지속된 성세 속에서 문화가 발달될 수 있는 당대 특유의 사회-경제 조건과 환경이 잉태되었다. 당대는 강토가 광활하고 경제가 번영했으며, 교통이 발달하여 대외 경제 문화 교류가 빈번해서 문학, 음악, 회화, 건축 등의 각종
중국역사에서는 드문 가장 평화롭고 번영했던 성세를 이루었는데, 장기적 지속된 성세 속에서 문화가 발달될 수 있는 당대 특유의 사회-경제 조건과 환경이 잉태되었다. 당대는 강토가 광활하고 경제가 번영했으며, 교통이 발달하여 대외 경제 문화 교류가 빈번해서 문학, 음악, 회화, 건축 등의 각종
중국의 백묘선으로 묘사.<그림 5>
(이러한 선은 인도의 기법이 아니라 고개지의 ‘춘잠토사’와 매우 비슷)
ㆍ인도의 종교화가 중국의 풍속화로 변화됨.
ㄴ) 고사인물화 (역사인물화)
ㆍ당나라는 궁정회화가 매우 발달. 대표적 궁정화가 : 염입본
ㆍ<역대제왕도 -그림 6>- 인도의 불교회화가 중
중국회화사의 핵심을 이루는 장르가 되었다. 현학자들은 현실에 염증을 느끼고 자연산수에 귀의하게 되고, 그 속에서 삶의 자유를 찾으려고 노력하였으며, 자연 속에 인격과 감정을 이입시켰다.
또한, 이시기는 중국그림이 외국과 최초로 교류하는 때이다. 서역에서 전래된 불교의 영향으로 새로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