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화]중국예술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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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이라고 했을 때 우리에게 떠오르는 이미지는 어떠한가? 대부분의 사람들은 주저없이 서해 건너편에 위치한 거대한 대륙, 12억이 넘는 인구를 이야기 할 것이다. 어쩌면 어떤 이는 짜장면, 탕수육, 호떡 등 우리에게 친숙한 음식을 말할 것이며, 소림사, 쿵후가 상징하는 무술을 말할지도 모른다, 또 혹자는 ‘말이 많다’, '상술에 뛰어나다' 등으로 중국인의 성격으로 정의할지도 모르겠다. 그러나 이러한 이미지가 중국이나 중국인의 본질을 가르킨다고 말할 수는 없다. 예술 또한 중국이라는 거대한 대륙을 설명해주지는 못할 것이다. 그것들은 중국, 중국인의 모습을 이루는 일부분임에는 틀림없겠지만 그것만으로는 중국이라는 복잡하고 다양한 전체를 설명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함을 고백하지 않을 수 없다. 하지만 우리는 긴 역사를 지닌 중국이라는 나라의 예술 문화에 대해 알고 싶었고 이를 통해 중국을 조금이나마 이해하기 위해 발표를 준비하게 되었다.



중국의 공예는 금공(金工)․도자기․칠공(漆工)․염직(染織) 등 각 분야에 걸쳐서 다양하게 발전하였다. 〈금공〉 은․주시대의 동기(銅器)가 크게 발달하였고, 그것들은 제사(祭祀)에 사용한 기구로서 갖가지 형태를 나타내고, 그 표면에 새긴 문양은 고도한 주조기술 에 힘입어 세계 다른 지역의 청동기를 훨씬 능가하는 뛰어난 것이다. 전국시대부터 한대 및 육조․당대에 걸쳐 만들어진 동경(銅鏡) 뒷면에서 볼 수 있는 금은 또는 청패(靑貝)를 상감한 장식경은 그 문양의 형식․종류가 다양하고, 특히 당대에 성행한 해수포도경(海獸葡萄鏡)은 그 정점을 이루는 것이다.
오늘날 세계의 도자기 연구가들에게 송(宋)나라 도자기는 지금까지 인류가 만들어 놓은 공예품 가운데서 가장 아름다운 물건의 하나라고 상찬되고 있다. 이와 같은 송나라의 도자기가 완성단계에 다다른 것은 대략 북송 중기 무렵이 되며, 그 이후부터는 차차 잡다한 요소가 섞이기 시작하면서 순수한 송나라 도자기의 아름다움은 사라져 갔다. 송나라 도자기는 청자와 백자의 두 가지로 대표되는데, 간결한 가운데에도 강인한 인상을 풍기는 조형미와 구슬을 연상시키는 자기 표면의 촉감은 달리 그 유례를 찾아볼 수 없는 걸작이다. 송대는 중국 도자기 예술의 황금기이며 청자, 백자, 적회등 명기가 많다. 그 밖에 회고려(繪高麗)는 흑갈색 무늬가 주는 이국적 감각을 풍긴다. 당삼채(唐三彩)의 영향을 받은 송삼채(宋三彩)도 있다. 송대의 자기는 우리나라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도자기〉
일반적으로 도자기를 의미하는 ꡐ도(陶)ꡑ는 저화도 그릇을 가리키는 특별한 경우에 사용되거나 혹은 일반적으로 토기라고 부르는 것을 의미한다. ꡐ자(磁)ꡑ는 고화도 그릇을 의미하고 석기와 자기를 모두 포함한다. 이러한 구분은 태토(胎土)의 차이에서도 분명히 드러난다. 태토란 원료인 점토와 소성(燒成)전이나 소성후 점토에 보충되는 어떤 첨가물을 지칭하는 용어이며, 특히 유약과 구별되는 의미로 쓰인다. 토기의 태토는 대개의 경우 가소성이 상당히 높은 점토로 만들어진다. 태토는 섭씨 800도와 1100도 사이의 온도에서 잘 소성되며 소성된 상태의 태토는 검은색에 가까운 매우 짙은 회색에서 옅은 회색 그리고 흰색에 이르기까지 농담의 폭이 매우 크다. 이에 비해 자기는 고령토와 흰색의 중국 돌인 백돈자(白墩子:도자기의 원료인 백도토나 작은 백색 벽돌)의 원료로 만들어진다. 이 두가지 원료를 적당히 혼합하여 섭씨 약 1280도 이상의 온도로 소성하면 유리질화된 자기 태토가 된다. 소성하고 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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