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과를 만들었다고 볼 수 있다.
그렇다면 지금부터 이러한 낙태가 윤리적으로 옳은 행위인가에 대해 생각해보고, 나아가서 수정란의 이용, 유아살해에 이르는 문제에 대해서도 생각해보도록 하자. 이를 통해 인간의 생명에의 권리에 대한 심도 있는 토론을 하고, 각자의 결론을 내보도록 하자.
제 1 절 임신중절이라는 문제
제 2 절 보수주의적 입장
제 3 절 자유주의적 논변들
제 4 절 태아의 생명의 가치
제 5 절 잠재적 생명으로서의 태아
제 6 절 실험실에서 수정란의 위상
제 7 절 태아의 이용
제 8 절 임신중절과 유아살해
제 4 절 태아의 생명의 가치
: P. singer의 생명의 가치
살생:인간’ 인것을 생각하면 여러모로 자연스럽다. 사실 인간의 살생에 대한 기본입장에 대해 싱어는 앞장(6장 살생:수정란과 태아)에서 논의를 끝내고 이번장은 안락사에 대한 특화로서 지면을 할애하고 있다.
안락사문제가 논쟁거리가 된 역사는 그렇게 길지 않다. 최근의 의학적 발달 때문에 제
수정란의 착상을 막아 피임효과를 발휘하며 이와 같은 작용기전 때문에 응급 피임은 성관계 후 일정시간 이내에 사용하여야만 수정란의 착상을 방지할 수 있으며 수정란이 착상된 후에는 효과가 없다.
3. 필요한 경우
피임을 하지 않고 성교를 했을 경우 피임을 하였더라도 부적절하게 사용하여 임신가
살생이 기본으로 주어져 있기에 결국 ‘생명을 죽이지 말라’는 것은 불교도의 기본 계율입니다. 여기서는 불교의 창시자인 석가모니의 생명인식을 알아봄으로서 불교의 생명관의 발전과정을 살펴보고자 하겠습니다.
1. 2. 1 석가모니의 사상 가운데서 살펴본 생명인식
석가모니의 사상가운데 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