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이드가 진행하는 도라의 히스테리 분석을 보지는 않았지만 소설 ‘살인의 해석’에서 영거는 프로이드가 알려준 대로 치료를 이끌어가며, 사실상 노라액튼 양의 오이디푸스적인 해석은 입 부분과 관련된 설명을 포함해 사실상 프로이드가 도라에게 내린 해석과 같다고 한다. 정신분석적 치료과정
이유만으로 감동을 주는 것은 아닐 것이라고 보았다. 이것은 아마도 우리들이 경험하고 있는 아버지에 대한 증오와 첫 살인충동과 어머니에 대한 첫 성적 충동이라는 것이 우리들 인간 모두의 운명이기 때문이라고 설명하였다(Freud, 1900). 때문에 이 연극을 통하여 관객들은 그들 자신의 유아기적 소원
정신현상들-사유, 정서, 행동-은 대부분 무의식적 동기에 의해 결정된다. 이 동기가 정서적 추진력을 제공하게 된다.(원본능→욕동→충동→감정정서들→사유 관념환상들행동들). 의식이 그 뜻을 이해자각하지 못하는 모든 정신현상들은 무의식에 의해 발생된 것이다. 즉 정신의 영역에 무의미한 것은
프로이드론에 충실하려고 하였지만, 프로이드에 한정되지 않고, 심리학, 철학, 논리학, 수학, 언어학 등 다양한 학문과 정신분석학을 접목시켰다. 그 중에서 특히 라깡은 프로이드론을 언어적 차원에서 재해석 하였으며, 프로이드의 생물적 욕망과는 달리 인류학․ 사회학에 강조점을 두고 자연 결
프로이드는 정신분석의 역사에 관한 저서로 <정신분석의 역사The History of the Psychoanalytic Movement, 1914> 와 <자서전적 연구An Autobiographical, 1925>를 썼다. 이것들은 주로 프로이드의 이론이 어떻게 전개되었는가를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전개 양상은 프로이드의 주요작업으로 한 발전을 한데 묶음으로서 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