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을 보완하는 것보다는 기존의 논의를 정리한 논문을 소개하였다.
Ⅱ.삼국유사에 등장하는 유교
1. 인물로 보는 유교의 사상적 흐름
1) 유교에 관련된 내용 중에서 제일 이른 시기의 기록은 물계자편 이였다. 물계자는 제 10대 남해왕 17년(212년)에 태자와 함께 변방을 지킨 인물이다. 일연, 김
1. 인물로 보는 유교의 사상적 흐름
1) 유교에 관련된 내용 중에서 제일 이른 시기의 기록은 물계자편 이였다. 물계자는 제 10대 남해왕 17년(212년)에 태자와 함께 변방을 지킨 인물이다. 일연, 김원중 옮김, 삼국유사 2002 을유 문화사. p. 565~567
이하는 동일한 책은 삼국유사
만난 것을 한탄하면서 해인사에 은둔생활을 하였다. 최치원은 유교적 입장의 선비였으나 다른 분야에 개방적인 지식인 이였다. 일연이 의상법사의 이야기를 전하면서 그 나머지 내용은 최치원이 지은 본전과 같다 하였으니 삼국유사 p. 467
의상에 관한 글을 남겼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삼국유사》의 저술은 저자가 사관이 아닌 일개 승려의 신분이었고, 그의 활동 범위가 주로 영남지방 일원이었다는 제약 때문에 불교 중심 또는 신라 중심에서 벗어날 수 없었고, 북방계통의 기사가 소홀해졌으며, 간혹 인용 전적과 일치하지 않는 부분이 있을 뿐더러, 잘못 전해지는 사적을 그대로 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