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악가사가 된 향악이 있다. 고구려악은 그 원형을 알아볼 수 없으며 백제악은 산의 이름을 딴 것이 많다.〈무등산〉, 〈지리산〉, 〈선운산〉, 〈방등산〉,〈정읍〉이 있는데 이것은 산으로 들어가 살아야만 했거나, 산에 올라가 원통한 사연을 하소연 할 수밖에 없었던 백제인들의 역사적 배경이 담
속악(俗樂)으로서 《내원성(來遠城)》 《연양(延陽)》 《명주(溟州)》 등 세 곡이 비록 사(詞)는 없이 해제(解題)만 남아 있으나, 이는 당악(唐樂)이 아닌 국악에 관한 가사로서 고구려 문학의 일단을 엿볼 수 있다.
고구려는 지배 체제가 정비되어 가면서 상층의 문화와 하층의 문화가 분리되었다. 상층
Ⅰ. 민족문학론의 사적 전개
*조선문학건설본부의 인민문학론
해방직후, 문학권 내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이른바 광범위한 진보적 문학가들의 결집체인 조선문학건설본부의 결성과 그 내부에서의 카프 맹원들이 이데올로기의 비타협성을 내걸면서 결성한 조선프롤레타리아문학동맹의 결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