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의 완전한 해방과 토지관계에 있어 봉건적 잔재의 소탕”이라는 식민지시대의 기본과제가 그대로 존속한다고 지적한다. 따라서 현 단계는 부르주아민주주의 혁명단계로, 문화(학)운동에서는 이것이 반제·반봉건의 인민이 주체가 되는 독자적인 문화(학)의 수립으로 나타난다. 이를테면 문화운동
1. 문학사 이해의 새로운 관점
1.1 한국문학통사
이 장에서는 책의 제목이기도 한 ‘한국문학통사’에 대한 풀이로 이야기를 시작한다. 흔히 문학사를 ‘국문학사’라고 말할 수 있지만, 저자는 유독 ‘한국문학사’라고 표현하기를 주장한다. 또한 그것들과 구별되는 독특한 그만의 문학사를 주창
신화(金鰲神話)에 실려 있는 한문단편소설이다.
ii)금오신화는 김시습(金時習)의 전기소설(傳奇小說)의 전형인 작품이다.
iii)김시습의 호(號)는 설영(雪岺), 청한자(淸寒子), 동봉(東峯), 췌세옹(贅世翁), 매월당(梅月堂), 저서로는 금오신화 외에 사유록(四遊錄), 십현당요해(十玄堂要解)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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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제하에서 교육받은 세대가 서서히 물러가고 6·25 세대, 4·19세대가 대거 등장하면서 문학적 세대 교체가 활발히 진행되었다. 80년대 초의 정치사적 소용돌이는 그동안 닫혀있었던 문학의 열기를 솟구쳐 오르게 하는 결정적 계기가 되었다. 열린 사회로의 전환을 위한 전환기적 양상을 띤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