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케아종교회의 전까지 삼위일체 하나님을 설명하기 위해 신학자들에 의해 선택되어지고 교인들과 교회에 의해 신앙으로 받아들여진 중요 단어들의 의미를 다시 한번 정리하는 것이다. 여러 단어들 가운데 먼저 다음 세 단어의 의미를 다시 한번 정리할 필요가 있다: 삼위일체(Trinity), 위 혹은 위격 혹
니케아회의(니케아종교회의, 니케아공의회)의 특징
1. 기간
·313-590 년(최초의 세계적인 회합인 니케아회의가 있었으므로 이렇게 부름)
2. 교리의 논쟁
박해 중에는 신앙뿐이었다. 그러나 박해가 끝나면서 교리 문제가 등장하고 신학자들이 많이 나왔으며 그 중 대표적인 사람이 아타나시우스
회의 ‘삼위일체’에 대한 논쟁과 기타 여러 교리논쟁을 정리하는데 중요한 일이며 가치가 있는 일이라 하겠다.
여기에서는 삼위일체논쟁과 기독론논쟁의 역사적인 측면과 여러 주장들을 중점적으로 다룰 것이며 일어난 사건 중심으로 전개할 것이다.
오리게네스 이후의 삼위일체론의 전개
전개 방법으로 전반부에 3-4세기의 삼위일체 논쟁(니케아종교회의 전후)을 중심으로 삼위일체론의 형성 과정을 서술할 것이며, 후반부는 조직신학의 중요 주제들(신론, 기독론, 성령론, 구원론, 교회론) 중 기독론을 강조하고자 한다. 삼위일체론은 개혁주의와 다른 교파들을 구별하는 중요한 신학적
회의 권위가 파괴되어 결국 로마제국까지 흔들릴 것이라 판단하여 아타나시우스의 주장을 지지하게 되었다. 그리하여 325년 니케아종교회의에서‘예수성자가 하나님 아버지다’라고 공인되면서 이후로 지금까지 기독교인들은 예수가 곧 하나님 아버지라고 믿게 되었다. 말하자면 인간의 지배 논리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