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케아종교회의 전까지 삼위일체 하나님을 설명하기 위해 신학자들에 의해 선택되어지고 교인들과 교회에 의해 신앙으로 받아들여진 중요 단어들의 의미를 다시 한번 정리하는 것이다. 여러 단어들 가운데 먼저 다음 세 단어의 의미를 다시 한번 정리할 필요가 있다: 삼위일체(Trinity), 위 혹은 위격 혹
없는 것은 아니며, 후대의 교의체계에 앞서서 성경에 깊이 뿌리를 내리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아우구스티누스는 삼위일체론 중에서 성령은 <아버지와 아들에서> 출발하는 것을 확인해서 서방교회의 신학을 기초지었는데, 아들은 아버지에서, 성령은 아들에서 출발한다는 동방교회의 표현도 남아 있다.
중요한 진리였다.
기독교 교리 문서 중 가장 정통한 진술은 사도신경이다.
그리스도의 죽으심 그리고 부활과 451년 칼케돈 회의 사이에는 4세기라는 긴 세월이 걸쳐 있다. 4세기 동안 기독교인들은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과 인간의 관계를 문서화하기에 이른다.
종교개혁 이후 3세기 동안 칼케
중요한 과제로 삼는다. 그리고 신학은 기독교 신앙의 시각에서 중요한 쟁점들에 대하여 사고하는 것으로써 넓게 규정된다. 또한 신학을 억눌린 공동체 안에서 기독교 신앙의 실천(praxis)에 대하여 성찰하는 것으로 규정한다.
신학이란 신앙의 질문을 제기하는 가운데 비록 잠정적일지라도 그 질문에
Ⅰ. 개요
이 세상에는 말로나 입으로 다 설명(說明)할 수 없는 것들이 많이 있다. 그 중에서도 우리가 믿는 기독교(基督敎)의 진리(眞理)인 삼위일체교리(三位一體敎理)역시 인간의 지력(智力)으로 완전히 이해(理解)하고 설명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그러므로 이 교리(敎理)는 성경전서(聖經全書)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