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상놀이를 구별하는 것은 물론, 일반적인 놀이의 기준도 분명하게 확립된 것이 없다. 그러므로 상상놀이의 개념에 있어서도 상상(Imaginative)의 용어에 관한 애매성은 상상놀이의 정의를 밝히는데 방해가 되어 왔다. 실제로 유아의 상상놀이에 관한 연구들에 있어서 가작화 놀이(make-believe play), 상징놀이
자폐 범주성 장애인의 문화는 어떤 것이며, 우리는 그것을 어떻게 바라보아야 할 것인지 논해 보시오
Ⅰ. 서론
놀이문화를 보면 놀이 그 자체가 유아의 생활 자체로서 주변 세계에 대한 학습과 사회화의 기본 수단이다. 특히 가상놀이, 가작화 놀이, 극놀이, 상상놀이 등의 다양한 상징놀이는 전조작
놀이, 상징놀이, 규칙 있는 게임의 세 단계로 발달한다고 한다. 4세 이후의 유아는 자아를 만족하려는 많은 기회를 찾기 때문에 상징적인 놀이를 사용하려는 욕구가 그의 생활에서 일어난다고 했으며 상징놀이는 학자에 따라 각각 상징놀이, 상상놀이, 극적놀이, 가상놀이 등으로 불러지고 개념화되기
상상놀이를 좋아한다. 상상놀이는 학자에 따라 분류하여 개념화하기도 하지만 흔히 상징놀이, 공상놀이. 가상놀이. 극화놀이와 같은 뜻으로 사용된다.
Smilansky(1968)는 놀이발달의 단계를 기능놀이, 구성놀이, 극화놀이, 규칙 있는 게임으로 분류하였는데 이 중에서 극화놀이를 다시 극화놀이와 사회극
상징으로 표현할 수 있게 된다. 상징적 사고의 시작은 피아제의 감각운동기 말기에 시작되지만, 연어를 습득하게 되고 상상력이 풍부해지는 전조작기에 와서 왕성해진다. 상징적 사고가 가능해짐으로써 가상놀이(상상놀이 혹은 상징놀이)를 즐긴다. 가상놀이는 가상칙인 사물이나 상황을 실제 사물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