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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통 회화의 아름다움을 살린 ‘바람의 화원’
- 원작 : 훈민정음과 집현전을 배경으로 한 <뿌리깊은 나무>로 ‘한국형 팩션(faction)’이라는 인기소설 장르의 지평을 열었던 역사소설가 이정명 작가의 ‘바람의 화원’
- 드라마 ‘바람의 화원’으로 제작됨 / 영화 ‘미인도’의 모티브가 됨
윤복의 형으로 재능이 뛰어난 동생을 위해 자신을 희생한다. 윤복 대신 죄를 뒤집어쓰고 단청실에서 일하며 윤복에게 안료를 준다.
‘자는 입부, 호는 혜원, 본관은 고령, 첨사 신한평의 아들, 화원으로 첨사에 이름, 풍속화에 능함’
드라마 ‘대장금’, 영화 ‘왕의 남자’ 또한 한 줄에서 시작.
소설의 인기몰이는 대중문화의 세례를 흠뻑 받고 자라난 수용자들이 욕망하는 사회문화적 코드에 부응하는 동시에 다양한 매체들과 발 빠르게 결합하면서 10대끼리의 문화 카르텔을 형성한 데 힘입고 있었다. 그리고 오프라인 상에서는 자본주의적 메커니즘 속에서 분배․소비되는 성공의 이면을
바람의 화원>을 중심으로 ‘드라마 UCC’에만 한정하여 논의를 이끌어 나갈 것이다.)
제 2 장 이론적 배경
제 1 절 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
포스트모더니즘은 어원적으로 포스트(Post)와 모더니즘(Modernism)의 결합이라는 것에서 알 수 있듯이, 근대성을 벗어나서 다른 경계로 들어서는
그는 아버지와 같이 되어 어머니 같은 연인을 얻으리라 마음먹는다. 라깡은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결과, 아이는 상징적 회로 속에 편입되고 어머니와의 직접적인 관계에서 벗어난다고 설명한다. 두 소설의 주인공들은 대타자로서의 아버지가 없을뿐더러, 어머니와의 분리에서도 실패한 존재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