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문학은 회화에서 어떤 상상력을 빌려오는가
(1)문학과 회화의 상호 교섭 관계
회화는 문학의 창작과 관련하여 무수한 영감을 주는 원천이다.
회화 ---> 문학 = 제화시(題畵時)
또한 문학작품의 내용이 그대로 회화로 형상화 되는 경우도 있다.
문학 ---> 회화 = 설화화(說話畵)
즉 문학과 회화
춘향전”을 바탕으로 이에 대한 분석의 시간을 가지면서 고전의 콘텐츠화를 통해 얻으려는 것이 어떤 것인지, 나아갈 방향은 무엇인지를 알아보도록 하겠다.
II. 본론
1. 춘향전
1) 줄거리
전라도 남원 부사의 아들 이몽룡이 방자와 광한루에 놀러 나왔을 때, 퇴기 월매의 딸 춘향은 향단을 데리
문학사적 의의
고대 소설과 현대 소설을 이어 주는 교량적 역할을 하였다.
현대 소설의 특성과 분류
1. 소설의 개념
(1) 인간의 삶을 작가의 상상력으로 꾸며 낸 산문 문학.
(2) 신화, 전설, 민담 등의 설화에 기원을 둔 서사 구조 문학.
2. 소설의 특성
(1) 이야기 ‘(story)’로 되어 있다.
(2) 가공적인
Ⅰ. 개요
세계의 여러 학자들이 한결같이 말했듯이 옛날의 그림은 옛 사람들의 신앙과 삶의 솔직한 표현이었다. 그러므로 인류의 회화사는 예술을 위한 그림이 아니라 삶을 위한 그림으로서 시발되며 그러한 예술의 본맥은 지금까지도 끊어지지 않고 살아 있다.
고고학자들이 주장하는 2만 년 전의
문학 작품의 아름다움이란 단순히 눈이나 귀 등을 통해 느끼는 감각적인 아름다움을 뜻하지는 않는다. 오히려 독자가 작품을 읽으면서 감동을 깊이 느낄 때에 의미가 있다. 즉, 작가가 제시하고 있는 작품의 세계를 독자는 미적인 감수성과 상상력을 발휘하여 의미를 나름대로 재구성하는 것이다. 이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