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날은 우리들에게 가장 좋고 행복한 계절로 인식된다. 둘의 사랑이 꽃피우는 모습을 따뜻한 봄에 빗대어서 얘기를 풀어나간다. 술을 먹고 택시운전사인 친구에게 강릉에 가자고 해서 강릉까지 가서 은수를 만나고, 공원에서 데이트를 하고, 은수가 상우의 무릎 위에 앉아 운전을 함께 하며 즐거워하고
대한 영향력에 대하여 다시 한번 생각해보고 한국 문화에 비판적으로 접근해보고자 한다.,
먼저 사회생활의 기본적인 구조를 찾는 작업인 레비스트로스의 이론을 분류체계, 친족이론, 신화의 논리라는 세가지로 정리하고, 둘째로 한국 사회 문화의 두가지 측면으로 접근하여 보겠다.
Ⅱ.본론
1.
구조주의의 지대한 영향력에 대하여 다시 한번 생각해보고 한국 문화에 비판적으로 접근해보고자 한다.,
먼저 사회생활의 기본적인 구조를 찾는 작업인 레비스트로스의 이론을 분류체계, 친족이론, 신화의 논리라는 세가지로 정리하고, 둘째로 한국 사회 문화의 두가지 측면으로 접근하여 보겠다.
1. 수퍼판옵티콘 양운덕(2003). 『미셸 푸코』. 살림.
이 나타난 사례
1) 소설 『1984』
조지오웰의 소설 『1984』처럼 수퍼판옵티콘 사회를 여지없이 보여주는 작품은 찾기 힘들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이 소설을 수퍼판옵티콘 혹은 판옵티콘을 끌어다 설명하였다. 수퍼판옵티콘은 전근대적 권력 작용
관계로 요연하게 정의하기란 매우 힘든 일이다. 실제로 이 주제를 준비하면서도 각 조원들은 텍스트의 내용조차 이해하기 힘들었으며, 많은 시간 책과 씨름을 하면서도 구조의 개념이 딱히 떠오르지도 않았다. 언론학에 관련된 책에서도 구조주의를 언급한 부분은 그다지 많지 않았으며, 그 내용도 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