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항대립'의 영향력은 심히 놀랍다.
따라서 이번 보고서 에서는 레비스트로스의 구조주의의 형태를 띄는 문화현상들을 찾아내어 구조 인류학적으로 분석하는 일을 통해 구조주의의 지대한 영향력에 대하여 다시 한번 생각해보고 한국 문화에 비판적으로 접근해보고자 한다.,
먼저 사회생활의 기
이항대립’의 영향력은 심히 놀랍다.
따라서 이번 보고서 에서는 레비스트로스의 구조주의의 형태를 띄는 문화현상들을 찾아내어 구조 인류학적으로 분석하는 일을 통해 구조주의의 지대한 영향력에 대하여 다시 한번 생각해보고 한국 문화에 비판적으로 접근해보고자 한다.,
먼저 사회생활의 기
구조동일성의 원칙에서 나온다.
우선 구조주의적 분석에서 고려해야 할 점은,
1) 발화체의 개념을 어떻게 적용할 것이냐 라는 점이다.
예) 어떤 텔레비전 연속극에서 방영되는 매일의 에피소드들은 그 연속극에 내재되어 있는 심층구조 (또는 이항대립적 개념의 일정한 관계구조)가 발현된 특정
관계 속으로의 뒤얽힘을 면할 수 있는 존재는 없다.
이러한 주장은 역설적이며 반신학적으로 보이지만, 해체주의는 언어적 커뮤니케이션, 철학 또는 문학(또는 신학)의 일반적 담론을 포기하지 않는다. 해체주의는 커뮤니케이션 또는 지식 또는 초월이 불가능하다는 사실을 우리에게 가르쳐주는 것
1. 수퍼판옵티콘 양운덕(2003). 『미셸 푸코』. 살림.
이 나타난 사례
1) 소설 『1984』
조지오웰의 소설 『1984』처럼 수퍼판옵티콘 사회를 여지없이 보여주는 작품은 찾기 힘들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이 소설을 수퍼판옵티콘 혹은 판옵티콘을 끌어다 설명하였다. 수퍼판옵티콘은 전근대적 권력 작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