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상장례(상례, 장례식, 장례)의 실제
죽음은 죽은 자에게는 그것으로 그만이지만 산 자에게는 그 죽음을 처리해야 하는 부담을 남긴다. 그리고 산 자는 죽음의 처리를 마친 다음 다시 일상생활로 되돌아가야 한다. 이에 죽음의 처리방식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그러나 이 죽음의 처리방식을
Ⅰ. 상장례(상례, 장례, 장례식)의 개념
상례(喪禮)란 사람이 운명(殞命)하여 땅에 묻힌 다음, 대상을 지내고 담제, 길제(吉祭)를 지내는 것으로서 탈상(脫喪)하게 되는 3년 동안의 모든 의식을 말한다. 사람은 누구나 이 세상에 태어났다가 언젠가는 세상을 버리고 돌아오지 못하는 저승길로 영원히 떠
Ⅰ. 서론
구한말의 급격한 사회변화 그리고 일제시대의 민족문화의 말살정책, 해방으로 인한 무분별한 서구문화의 유입, 6.25전쟁으로 문화적·물질적 초토화, 그 후 정권혼란의 시기를 거치면서 우리의 전통 상장례는 당시의 사회 요소와 혼합된 과도기적 양상을 띠면서 급격히 변화하여 오늘에 이르
장례문화를 사회변화에 적응시킬 수 없었다. 이제 우리는 현대인이 가지고 있는 죽음과 내세관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전통장례를 우리의 경제사회의 발전과 현대생활에 맞는 장례관행으로 점차적인 개선이 이루어지고 있다.
Ⅱ. 상례(장례)의 개념
상례란 사람이 운명하여 땅에 묻힌 다음, 대
장례의식은 무려 11일간이나 치러진단다. 이 곳은 상가집임에 틀림없지만 어디에도 슬픔은 없다. 힌두교인들은 사후에 좋은 세상으로 간다고 생각하기에 죽음을 그다지 슬퍼하지 않는다고 한다. 그리고 관광객들이 와서 보는 것도 조금도 꺼려하지 않는다. 장례식은 많은 사람이 함께 할 수록 사자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