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징적 상호작용은 사회·환경 안에서 개인이 다른 개인과 상호작용을 통해 의미를 획득해가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으며, 때문에 상호간의 상호작용과정에서 어떠한 상징과 의미가 생성되었는지가 이 이론의 주요한 부분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청소년 자살에 대한 사회적 대응과 상징적
상징적 상호작용론
1) 등장배경
상징적 상호작용론은 미국적인 사회학적 관점으로서, 이것의 뿌리는 실용주의 철학에 있다. 실용주의 철학의 대표적인 학자들에는 찰스 피어스, 윌리엄 제임스, 존 듀이, 조지 허버트 미드가 있으며, 일상적 의미로 쓸모 있는(practical)의 뜻인 실용주의(pragmatism)라
자살률을 비교한 것이 있는데 이 통계에서 개신교 지역의 자살률이 더높게 집게 되었다. 이것에 대해 튀르켐이 분석하기를 개신교는 ‘개인-신’ 사이의 매개자가 사라지고 개인의 기도를 통해 직접적으로 신과 대면하게 됨으로써 자신이 구원 받는다는 상징적 징표를 갖지 못하게 되어 그것에서 오는
상징적 의미가 조금 바뀌어졌다고 하여 작품의 주제가 달라지는 것은 아니다.
4. 광장과 밀실의 의미
이명준은 남한의 정치 사회 현실을 광장과 밀실에 비유하여 비판한다. 광장은 개인들의 만남이 이루어지는 사회적 공간이고 밀실은 개인들이 구축할 수 있는 각자의 공간이다. 그는 남한 사회를
I 서 론
현대노인들은 우리나라가 정치적으로 혼란하고 경제적으로 궁핍했던 시기를 살아온 분들이다. 이들의 대부분은 일제의 식민지 시대에 태어나 나라를 빼앗긴 국민으로 온갖 탄압과 빈곤 속에서 성장기를 보냈다. 1940년대에는 제2차 대전과 해방의 소용돌이에 시달리고, 1950년대에는 남․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