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의 상징주의자들 Русские символисты」이라는 시모음집의 발간과 연관된 꼰스딴찐 발몬뜨 К. Д. Ђалъмонт(1867~1942), 발레리 브류소프 В. Я. Ђрюсов(1873~1924)와 표도르 쏠로구프 Фёдор Сологуб(1863~1927) 등의 활동을 들 수 있다. 이들은 새로운 예술 경향을 순수한 문학적 현
러시아란 과연 어떤 나라일까? 러시아의 과거부터 현재까지의 러시아문화를 살펴 보면서 러시아란 나라에 대해 알아보려 한다. 한 나라에 대해서 보다 잘 이해하려면 그 나라의 문화에 대해 먼저 알아보는 것이 당연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지금부터 19세기 말과 20세기 초 러시아모더니즘 시기의
문학적인 것, 이야기를 작가에 의해 구성되는 것이라는 사실을 강조하면서, 플롯은 이야기, 사건의 배열이 아니라 장치들인 것으로 보았다.
(3) 메타픽션
네오 아방가르드로 불리는 초기 포스트모던 전위문화는 모더니즘의 아방가르드에 비해 보다 지적이고 체계적인 성격을 띠고 있었다. 네오 아
러시아의 상징주의자들 Русские символисты」이라는 시모음집의 발간과 연관된 꼰스딴찐 발몬뜨 К. Д. Ђалъмонт(1867~1942), 발레리 브류소프 В. Я. Ђрюсов(1873~1924)와 표도르 쏠로구프 Фёдор Сологуб(1863~1927) 등의 활동을 들 수 있다. 이들은 새로운 예술 경향을 순수한 문학적 현
문학의 순수성과 예술성을 지향하는 '시문학파'와 '구인회'의 활동이 활발하였고, 박용철에 의해 순수시론이 제시되었다. 이 외에도 모더니즘이 대두되는 1930년대 중반부터 최재서, 김기림 등에 의해 주지주의 시론이 도입되었다.
1930년대 시의 가장 큰 맥락은 순수시와 모더니즘 생명시 생명시는 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