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의 문학적 전통을 부정하고, 새로운 예술적 원칙들을 세우려 시도했다. 관념론에 밀접히 연관되어 있는 이들의 예술관은 서구의 모더니즘 경향에 근거를 두고 있었으며, 이러한 이유로 인해 비평가들은 이들을 다소 비난의 의미가 함축된 데카당 decadent 파라고 부르기도 했다. ‘일정한 규범에서
러시아의 문학적 전통을 부정하고, 새로운 예술적 원칙들을 세우려 시도했다. 관념론에 밀접히 연관되어 있는 이들의 예술관은 서구의 모더니즘 경향에 근거를 두고 있었으며, 이러한 이유로 인해 비평가들은 이들을 다소 비난의 의미가 함축된 데카당 decadent 파라고 부르기도 했다. ‘일정한 규범에서
문학적인 것, 이야기를 작가에 의해 구성되는 것이라는 사실을 강조하면서, 플롯은 이야기, 사건의 배열이 아니라 장치들인 것으로 보았다.
(3) 메타픽션
네오 아방가르드로 불리는 초기 포스트모던 전위문화는 모더니즘의 아방가르드에 비해 보다 지적이고 체계적인 성격을 띠고 있었다. 네오 아
문학 소비자군의 형성은 90년대 문학 시장을 확대한 것이 사실이다. 이것은 물론 출판 자본이 시장을 확대해나가기 위해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는 과정이다. 이런 상황 속에서 의욕적인 신생 출판 자본들이 출현함으로써 문학 시장은 과잉 경쟁의 모습마저 보여주었다. 신문 지면에 무차별적인 문학도서
러시아란 과연 어떤 나라일까? 러시아의 과거부터 현재까지의 러시아 문화를 살펴 보면서 러시아란 나라에 대해 알아보려 한다. 한 나라에 대해서 보다 잘 이해하려면 그 나라의 문화에 대해 먼저 알아보는 것이 당연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지금부터 19세기 말과 20세기 초 러시아모더니즘 시기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