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우리나라의 유교의례(전통)에서의 상징폭력
(1) 제사
① 제사에서의 상징폭력
조선시대의 유교는 종교였다. 조상 제사는 신격화되어 절대적이었지만 오늘날의 유교는 전통과 문화로서 존재한다. 그러나 이러한 한국의 유교의례(전통)에서의 제사 속에는 우리가 모르는 상징폭력이 존재한
상징폭력이 사용되는지도 살펴보았다.
<반짝반짝 빛나는>은 사회 속에서 학습된 아비투스가 개인에게 어떠한 성향을 갖게 했는지 중점적으로 살펴보았고, <드림하이>는 계급 구분과 관련된 문화 자본들의 위계와 더불어 그 위계가 전복되는 지점에 중점을 두었다.
Ⅳ. 연구 결과
1)반짝반짝 빛
상징 및 생활양식 사이를 매개하는 구조로써 사용되는 것이다. 결국 아비투스는 유사한 위치에 있는 사람들의 집합무의식이라고 할 수 있으며, 같은 계급 구성원들에게 통계적으로 공통적인 초기경험들에 의해 지배되는 하나의 독특한 통합을 발생시킨다.
이 외에도 아비투스를 말하면서 장과 자본
프랑스의 사회학자 피에르 부르디외
(Bourdieu, pierre,1930~2002)는 그의 저서 [구별짓기: 문화와 취향의 사회학] 에서 "음악 취향만큼 한 사람의 계급을 명확하게 보여 주고 틀림없이 구분 짓는 것은 없다"고 하여 문화적 취향이 지닌 계급적 성격을 설명하고자 하였다. 대중문화는 자본주의 생산양식과필연
Ⅰ. 문제제기
학교가 지배계급의 문화를 재생산하고 지배계급의 이데올로기를 반영하고 그 도구로서 교과서의 역할이 충실하다. 교과서에서는 지배계급의 언어를 사용하고, 남성 이데올로기를 반영하며, 정권의 정책들에 맞는 내용들을 싣고 있다.
서울대 학생 부모들의 직업에 관한 한 신문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