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사대부의 강호의식
자연친화 또는 자연추구의 흐름은 한국시의 전통적 흐름이다. 이러한 흐름의 조선조의 시가를 강호가도(江湖歌道)라 부르며 내용을 '자연미의 발견'이라 규정하였다. 또 강호가도의 형성 원인을 조선시대 사대부 층의 정치상과 생활상에서 파악하였다. 이처럼 강호가도가 성립된
상춘곡>과 <사미인곡>,<속미인곡>을 비롯한 정철의 여러 작품 등이 있다. 임진왜란을 겪은 뒤인 조선후기의 가사는 현실주의적 사고가 대두되는데 이러한 현실주의적 사고는 조선전기에서 후기로 이행되는 과정 속에서 지어진 박인로의 <누항사>에서도 찾아 볼 수 있다. 후기가사의 주된 창작 층은 평민
Ⅰ. 개요
오늘날 학문의 실용성에 대한 강박적 요구가 강화되면서 무엇인가라는 질문보다는 어떻게 하느냐는 질문이 더 가치 있는 것으로 받아들여지는 경향이 있다. 이에 따라 사실 규명 자체보다 그것이 어떤 의의를 지니는가 하는 쪽으로 연구의 방향이 바뀌어 나가는 흐름이라고 판단할 수도 있다
전란 후의 노계가사
1. 서언
문학작품은 그 작가의 의식의 표현이며 체험의 반영이다. 의식이나 체험은 삶의 구체적인 작용으로서 한 시대 현실과 작가의 관계에서 이루어지므로, 작가가 누리는 삶의 현실이 문학 작품에 미치는 영향을 무시할 수가 없다. 특히 고대시가의 경우에는 그 연관성이 현
이 시기는 가사가 문학사에 등장하여 본격적으로 창작되고 향유된 가사의 발전기다. 연산군때부터 사화가 일어났고 당쟁의 실마리를 보이면서 사회 정치적으로 혼란기에 접어들었으나 정제된 시형을 갖춘 <상춘곡>에 이어서 서서히 발달한 가사문학은 송강 정철에 이르러 가사의 최고봉에 달하는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