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민의 역사 = 老상하이
보통話< 상하이話?
30년대 ,상해 본토박이
전체인구의 15~25%
외지, 해외 유입인구
75~85%
老상하이란? 1843년, 상하이 강제개항
열강의 침략으로 인한 외국인,
돈을 벌기 위해 온 외지인의 대거 유입으로
규모와 경제면에서
발전하게 된 때를 일컬음
십리양(十里洋)이라 불리
영화문화의 수양이 있었고, 현대적 사유 방식과 독특하고 예민한 안목이 있었다. 그래서 그들의 작품에는 분명한 현대 의식과 현대 기교가 있었다.
예술상의 대담하고 혁신적인 창조. 영화 본체를 새롭게 인식한 기초 위에서 영화 창작을 했으며 그래서 영화에는 선명한 조형 의식이 있었고, 영화 조
영화에서의 한류를 이루어 냈다. 1990년대 후반까지도 한국영화가 국외에서 상영되거나 흥행에 성공하는 경우는 거의 없었던 것에 비하면 괄목할 성장이다. 반면에 중국영화는 상하이를 중심으로 30년대 세계영화계가 주목할 정도로 발달된 영화 산업을 가지고 있었지만 오랜 시간동안의 침체기를 겪었
영화를 처음 만들게 된 때는 서로 다르다. 홍콩 역시 1896년에 처음으로 영화가 상영되었고, 1913년 홍콩 자본으로 여민위가 연출한 [장자시처]가 제작되었다. 이후 1929년까지 11편을 제작하는 수준이었다. 그러나, 30년대에 들어서 사정이 달라졌다(4백 57편에 이를 정도라니). 중국 영화의 중심지 상하이로
상하이영화 산업에서 일하다가 홍콩으로 넘어 온 사람들이라 항상 대륙에 대한 향수나 미련이 영화에 남아 있었다. 그러나 뉴 웨이브 감독들은 이전과는 다른 의식이나 경험, 기억을 가지고 그것을 영화에 투사했다. 그들은 서구에서 영화교육을 받아 미학적인 영역에서 좀 더 서구화된 견해를 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