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색채는 정치․사회․경제적 흥망성쇠에 따라 반복되어 나타나는 특성이 있다. 즉 색채 사용의 빈도나 패턴화 현상은 시대적 흥망성쇠, 국제적 정세와 문화교류상태 등 외래적 영향에도 크게 좌우된다고 할 수 있다. 이것은 위에서 살펴본 문화적, 사회적 변동의 추이에 따른 새로운 형
Ⅰ. 개요
우리 민족의 색채 의식은 예로부터 음양오행 사상에 의한 정색(正色)의 사용 관습과 또 시대에 따라 복색이 사회 계급의 표현으로 여겨 왔다. 예를 들면 의정상간(衣正裳間)이라고 하는 것은 윗도리는 양(陽)이므로 양색(陽色), 즉(卽) 정색(正色)인 청(靑)․백(白)․황(黃)․적(赤)̶
Ⅰ. 개요
사람은 인식을 하는 존재로서 과학적으로는 물질적 실체로 파악이 되는 물질적 존재다. 가령 사람은 망막에 빛이 자극하고 있으면 빛에 대한 색깔을 느끼는 상태가 되지만, 이런 인식의 상태인 사람은 과학적으로 아무리 분석을 해도 원자나 분자 같은 물질로 이루어진 물질계이며, 그곳에
Ⅰ. 개요
한국 어린이의 색채사용을 보면 예전의 어린이보다 다양하고 성숙한 색채사용을 하는 것은 분명하다. 그러나 어린이를 상대로 한 상품이나 생활 속에 접해있는 색상들이 어린이에게 꿈과 상상력을 발휘하게 할 수 있는 ‘색’色인지 의문이 간다.
서울과 제주지역을 상대로 조사한 어린이
Ⅰ. 개요
색채는 색과 구분하여 다른 의미를 지닌다. 일상적으로 색과 색채는 개념을 명확하게 구분하지 않고도 그 의미를 이해하고 설명하는데 큰 불편을 느끼지 않았다. 그러나 이들 개념을 과학적, 객관적 체계아래 정확한 이해를 하자면 구분된 개념을 정의할 수가 있다.
‘색’이라는 한자어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