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프만스탈에 있어 말과 더불어 인간들은 계속해서 ‘가상의 감정, 가상적인 생각, 가상적인 성향’과 같은 규격화된 역할 속으로 빠져 들어간다. 말들은 원래 참뜻과 의미와 연관되어 있다. 그러므로 말속에서 인간의 본질과 생의 인식이 발화되어야 한다. 그러나 전통적 사고의 틀 속에 싸여져 있는
물컹한 그 맛, 정아. 사는 일과 닮지 않았니? 달걀을 삼킨다는 것 말이야. 씹지 않고 삼키는 것. 삼키고 싶지 않아도 기어이 삼켜야만 하는 것, 나쁘진 않아. -달걀 삼키는 남자
1) 자기정체의 혼란
‘무화과나무 아래’에서 ‘나’는 ‘분쟁지역전문’ 다큐 제작자이다. ‘나’가 총알이 난무
Ⅰ. 서론
대학입학제도는 대학에서 공부할 학생들을 선발하는 장치이다. 대학이 학생들은 선발하는 데 자율권을 가지는 것은 너무나 상식적인 일이다. 그런데 우리나라에서는 교육부가 선발 지침을 정하고 대통령까지 나서는 우스꽝스러운 사태가 벌어지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것이 우리 모두가 잘
생과 공길은 서로의 정체성을 끊임없이 묻고 확인시켜주는 사이이다. 이것은 둘이 장님흉내를 내며 “나 여기 있고 너 거기 있지?” 하는 식의 대사를 되풀이 하는 장면을 통해 상징적으로 나타난다.
또한 장생은 동료애와 동성애 사이에서 혼란을 겪고 있는 인물이다. 한 영화 평론가의 말에 따르면
생의 후기에 맺게 되는 모든 사회관계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보았다..<중략>..
2) 초기 아동기 : 자율성 대 수치심 및 의심(1-3세)
3) 놀이기 : 주도성 대 죄책감(3-6세)
4) 학동기 : 근면성 대 열등감(6세-11세)
5) 청년기 : 정체성 대 정체성 혼란(12세-18세)
6) 초기 성인기 : 친밀감 대 소외감(성인 초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