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되는 개념이라는 것이다. 원효의 일심론은 심진여문(心眞如門)과 심생멸문(心生滅門)의 이문론으로 전개된다. 원효는 대승 불교의 모든 가르침을 결국 일심이문(一心二門)에 대한 가르침으로 집약되는 것이라고 보고 있다.
원효의 일심 사상을 이해하는 데 있어서 중요한 또하나의 사실은
Ⅰ. 서 론
요즘 현대인들이 정신적 영역에서 방황할 때 고전은 우리에게 새로운 지침서 역할을 하고 있다. 동서양고전의이해는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문화교양학과의 교양 교과목으로 현대인들에게 정신적인 길잡이 역할을 하는 철학도서라고 볼 수 있다. 대학의 교양교육을 수행하면서 한번은 읽어
생멸문에 배속시키는데 비해, 법장은 체대를 진여문에 배속시키는 한편 체(體), 상(相), 용(用) 삼대 모두를 생멸문에 배속시키고 있다는 점에서 근본적인 차이를 발견할 수 있으며, 특히 원효의 견해는 『기신론』을 중관과 유식의 지양, 종합으로 파악한 결과라고 한다. 그리하여 원효의 입장이 『기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