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복제 기술의 양면성은 더 이상 과학과 종교의 평행적 발달을 거부한다. 과학이 인간을 위한(for the peopel), 인간에 의한(by the people) 것만을 포함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을 객체로 설정한 인간에 대한 과학의 기술이 발전함으로써 더 이상 과학과 윤리의 평행적 경계선은 유지될 수 없게 되었고, 또한
윤리, 안전 문제를 제시하고 있다. 인체를 대상으로 하는 실험과정에서 파생되는 일반적인 윤리 안전문제를 비롯하여 배아의 파괴를 수반하는 연구의 윤리문제, 복제인간의 출현 가능성, 개인 유전정보의 누출 ․ 남용으로 인한 프라이버시와 인권 침해문제, 유전 정보의 상업화 내지 유전정보에 의
생명윤리학을 행하는 것은 생명윤리학의 바탕이 되는 신학 사상에 그 뿌리를 두어야 한다. 물론 생명윤리학에 관한 입장의 개진은 신학에만 의존하는 방식이 되어서는 안되지만 말이다. 기독교 신앙과 삶의 문제를 분리시키는 접근방식은 기독교를 삶의 전반 에 걸친 세계관이 아닌 단지 구원의 종교
복제된 배아줄기세포의 유전자가 일치했다”며 “환자 자신의 체세포를 이용하면 면역 거부 반응 없이 병을 치료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이번 연구는 ‘생명’으로 봐야 할지 논쟁이 적지 않은 인간 배아를 사용해 이뤄져, 큰 윤리적 논란을 부를 것으로 보인다. 우리나라는 체세포
인간 줄기세포는 어떠한 형태로든 연구 되어야 한다. 아직도 넘어서야할 산들이 무수히 산재하고 있고 이와 같은 산들을 넘어서기 위해서는 연구가 수행 되어야 하며, 이렇게 여러 산을 넘어서게되면(3차원 지지체의 개발과 같은)윤리 적인 문제도 어느 정도 해결되리라 생각한다. 지금 현재의 과학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