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공학]황우석교수 인간배아복제 연구의 사회적 윤리적 문제점에 관한 고찰

 1  [생명공학]황우석교수 인간배아복제 연구의 사회적 윤리적 문제점에 관한 고찰-1
 2  [생명공학]황우석교수 인간배아복제 연구의 사회적 윤리적 문제점에 관한 고찰-2
 3  [생명공학]황우석교수 인간배아복제 연구의 사회적 윤리적 문제점에 관한 고찰-3
 4  [생명공학]황우석교수 인간배아복제 연구의 사회적 윤리적 문제점에 관한 고찰-4
 5  [생명공학]황우석교수 인간배아복제 연구의 사회적 윤리적 문제점에 관한 고찰-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생명공학]황우석교수 인간배아복제 연구의 사회적 윤리적 문제점에 관한 고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인간배아복제의 정의



Ⅱ 황우석교수의 인간배아복제의 구체적인 내용



Ⅲ 인간배아복제 연구의 사회적 윤리적인 문제점



본문내용
Ⅱ 황우석교수의 인간배아복제의 구체적인 내용

국내 과학자들이 세계 최초로 사람의 난자와 체세포를 합쳐 인간 배아 줄기세포를 만들어냈다. 황우석 서울대 수의대 교수와 문신용 서울대 의대 교수팀이 인간의 체세포 핵을 난자에 삽입하는 방법으로 인간배아 줄기세포를 만들어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암·당뇨병 등 위험한 질병에 약을 투여하는 대신 줄기세포를 손상된 장기에 투입해 거부 반응 없이 원래 상태로 복구할 수 있는 결정적인 계기를 마련했다.

줄기세포란 뼈·뇌·근육·피부 등 다양한 신체기관으로 전환할 수 있는 기본 세포를 말한다. 줄기세포에는 정자와 난자가 결합한 수정란 분열 초기의 줄기세포, 수정 후 며칠 뒤 형성된 세포 덩어리인 배아가 분열하며 형성한 배아줄기세포, 성숙한 조직·기관에 들어 있는 다기능 줄기세포가 있다.

연구팀이 만들어낸 것은 이 중 배아줄기세포이다. 연구팀은 사람의 체세포 핵을 떼어낸 뒤, 핵을 떼어낸 사람의 난자에 주입하고 전기 자극을 가해 하나로 융합시켰다. 연구팀은 이렇게 융합한 세포를 발육시켜 인간배아 줄기세포를 얻어냈다고 밝혔다.

인간배아 줄기세포를 각종 조직으로 분화시키는 기술이 개발되면 암, 당뇨, 파킨슨병 등 세포이상에서 비롯되는 각종 난치병에 새 치료법을 쓸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황 교수는 “조사 결과 체세포 제공자와 복제된 배아줄기세포의 유전자가 일치했다”며 “환자 자신의 체세포를 이용하면 면역 거부 반응 없이 병을 치료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이번 연구는 ‘생명’으로 봐야 할지 논쟁이 적지 않은 인간 배아를 사용해 이뤄져, 큰 윤리적 논란을 부를 것으로 보인다. 우리나라는 체세포 배아복제가 일부 연구용으로만 허용되고 있지만, 미국 하원에서는 지난해 모든 배아를 이용한 연구를 금지하는 법안을 통과시켰다. 독일 등도 현재 배아복제 자체를 금지하고 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1. 『Human Future - 부자의 유전자 가난한 자의 유전자』, (후쿠야마, 한경비피)


2. 『파우스트의 선택』(박병상, 녹색평론사)
하고 싶은 말
황우석 교수의 인간배아복제 연구의 사회적 윤리적 문제점을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세부내용으로는 인간배아복제 연구의 구체적인 내용을 살펴보고, 이 연구에 제기되고 있는 문제점을 전문가들의 견해를 통해서 지적하고 개인의견을 첨부하였습니다.

2005년도 1학기 방송통신대학교 과제물로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많은 도움 되었으면 합니다.
문의사항은 메일 주세요..!(pinetree78@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