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공간적 배경이 작품전체에 밀접하게 관여하고 주제를 형성해 나가는 과정을 주인공들이 이동해가는 공간을 세분화 하여 자세하게 살펴보겠다.
먼저 시공간의 개념에 대해서 살펴보고, 작품 속 시공간을 중심으로 텍스트를 분석하였다. 또한 이 소설에서 시간의 경과를 알려주는 ‘달’의 의미와 역
Ⅴ.「금 따는 콩밭」작품 분석
(1) 서지 사항
1935년 ≪개벽≫ 3월호에 발표.
1938년 단편집『동백꽃』에 실림.
(2) 줄거리
천생 농사꾼인 영식은 자신이 소작하는 콩밭에 금맥이 지나간다는 친구 수재의 꼬임을 당한다. 처음엔 들은 체도 안했지만 계속되는 수재의 꼬임과 아내의 부추김으로
소설의 출발을 보여주는 작품으로, 민중 사이에서 구전되던 설화, 고려의 패관문학, 가전 등의 서사적 전통 위에 ‘전등신화’의 영향을 받아 이루어졌다. 비록 한문으로 지어졌고, 명나라 구우의 ‘전등신화’를 모방하였다고는 하지만, 소설 형식을 갖춘 작품으로는 효시가 되는 것으로, 현재 남아
이야기이다. 이효석의 순수 문학 작품들은 인간의 욕망 충족 문제를 다루고 있으며, 그 욕망의 성취와 깨어짐을 통해서 평범한 사람들의 삶의 애환을 포착하고 있다. 「메밀꽃 필 무렵」, 「산」, 「들」 등은 욕망을 성취한 만족감을 나타내고 있고, 반면 「돼지」, 「산협」 등은 욕망 실현이 좌절된
1> 허생원과 동이의 왼손잡이
소설이 진행되는 동안에 허생원의 왼손잡이를 많이 들어내주었고, 소설의 마지막 부분에 가서 동이가 왼손잡이 임을 들어내어 주면서, 허생원과 동이의 친자가능성을 많이 높여줍니다.
여기서 왼손잡이가 메밀꽃 필 무렵에서 가장 중요한 복선의 구실을 한 것이라고 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