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본주의의 구조적 모순을 초래하였다.
이에 대해 우리 조는 먼저 성서에 나타난 자연관에 대한 생각해보고 인간중심적 성서 해석이 생태위기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살펴볼 것이다. 또 성서의 자연관에 대한 다양한 해석들과 그 해석들이 시대별로 어떻게 변화해왔는지, 최근에 나타나고 있는 성
점에서도 동형적이었다. 그러므로 근대를 넘어설 수 있는가 또는 근대를 넘어섰는가는 단순히 계급모순의 지양이 아니라, 근대의 공업력이 낳은 폐해와 진보의 이데올로기가 안고 있는 한계와 연관되어 설명되고 판단되어야 한다. 이러한 두 가지 요건은 특히 인간과 자연 간의 물질적 대사관계
1. 환경문제의 심각성
우리는 자연계에 있는 여러 생태계에서 각 구성원들이 서로 영향을 주면서 다른 생태계의 도움 없이 살아 가고있는 것을 보았다. 생산자와 소비자․분해자가 정해진 환경의 범위 안에서 평형을 이루고 사는 것이다. 그러나 인구가 많아지고 과학 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생태
대한 논의』에서 사회환경결졍론적인 입장을 뚜렷하게 나타냈다. 환경적 조건은 노동의 유형과 형태 및 사회조직에 영향을 준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공식은 농촌에서는 잘 적용되지만 노동의 형태가 자연상태와 미약한 도시사회의 인간이 보다 핵심적 역할을 하게 되므로 그 공식이 역행된다고
기계론적세계관과 기능적 합리정신에 기인한 것으로, 오늘날 자연 생태계의 존속과 원활한 인간생활의 영위가 위협받는 현실을 만들기에 이르렀다.
이러한 위기 상황을 인식한 사회의 여러 분야에서 환경문제의 해결을 위한 목소리들이 부각되어 왔으며 그에 따른 다양한 노력들이 시도되어 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