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의 환경관을 한마디로 말하자면 인간중심, 객관주의 환경관으로 말할 수 있다. 고대 자연 철학은 자연을 완벽한 조화와 균형을 이루고 있는 합리적인 실체로 인식하고 신과 동일시하고 있다. 따라서 인간도 이러한 자연 법칙에 순응해야 한다고 믿고 있었다. 그러나 과학 혁명에 의한 근대 과학의
환경윤리학은 인간과 자연환경과의 도덕적 관계에 대한 체계적인 설명
도덕규범이 자연 세계에 대한 인간의 행동을 지배하고, 지배할 수 있다고 가정
1. 인간 이외의 존재에 대한 권리 부여
2. 미래 세대의 권리 문제
3. 지구 생태계 복리와 국가 간 분배 정의 문제
특징 - 자연 혹은 존재 전체의 입장
환경의 도덕적 관계에 대해 체계적이고 포괄적인 설명을 시도
- 환경윤리는 법학, 사회학, 경제학, 생태학, 지리학, 신학 등 다양한 학문과 관련
2) 환경윤리학의 등장배경
- 인간의 활동으로 비롯된 환경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대안을 모색하기 위해
환경윤리가 출현
- 환경오염,
환경파괴의 실태를 고발하는 것이 대부분이었다. 70년대 후반 조오지아 대학 에슨스 캠퍼스, 철학과를 중심으로 환경문제에 대한 철학적 반성이 일어나기 시작했다. 1979년 이 대학의 유진 하그로브 교수가 창간한『환경윤리』는 환경오염에 대한 윤리학적인 문제를 다룸으로써 환경윤리의 활성화에 크
환경의 폐해가 심하고, 더불어 삶의 질의 약화를 초래하고 있다. 그러므로 이를 보완할 도덕성과 삶을 포옹할 수 있는 열린 마음가짐을 포함한 새로운 환경윤리관 등으로 재무장이 되어야만 자연환경과 인류문명을 보전할 수 있을 것이다.
4. 환경문제와 기업윤리환경문제는 대기오염, 수질오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