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머리말
: 오늘날 지구의 모든 곳이 오염, 파괴-‘생태위기(지구라는 생태계 전체가 위기)의 시대’.
: [1960년대] 인간의 사회활동의 결과로 환경오염과 파괴가 생태위기를 낳게 된다는 인식이 나타남. 레이첼 칼슨을 비롯한 생물학자들이 이당시 생태위기에 대한 인식 주도-‘풍요사회’의 이면에서
자연관의 변화를 요구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의 자기생산과정에서 배태된 결과로서 생태위기는 그 원인인 사회의 자기생산과정 자체의 변화를 요구한다.
이 논의들의 스펙트럼은 우선 반생태주의와 생태주의로 구분되고 생태주의는 반동적 생태주의와 개혁적생태주의근본적생태주의로 구분된다.
Ⅰ. 서 론
많은 학자들은 이러한 생태주의를 21세기의 가장 중요한 사상의 하나로 꼽고 있다. 환경문제에 대한 인식이 깊어가는 가운데 1972년 처음으로 UN차원의 환경 관련 국제회의가 스웨덴의 스톡홀름에서 UN 인간환경회의란 이름으로 개최되었는데 주로 선진국과 선진국 시민단체의 참여 속에 이
Ⅰ. 서 론
‘생태주의’(ecologism)는 비교적 최근에 생성되고 있는 말로서, 아직 개념의 범위나 특성이 확정되었다고 보기는 어렵다. 따라서 학자 또는 문헌에 따라 생태학적 세계관, 생태중심 사상 등과 엇바꾸어 쓰기도 하며 생명사상, 생명주의, 자연주의 등의 말이 이와 비슷한 뜻으로 쓰이기도 한다.
Ⅰ. 들어가며
-왜 문화학은 자연을 자신의 연구대상으로 삼아야 하는가?
우리는 자연을 어떻게 인식하고 있었는가? 그 인식을 어떻게 실천해 왔는가? 자연의 문화사(kulturgeschichte der natur) 우리가 자연을 알고 자연으로 만드는 모든 것은 문화적 활동의 결과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모든 자연 인식은 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