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에 대한인간의 인식이 문화적 산물임을 깨닫게 하는 결정적인 요인이 되었다. 인간이 알고 있는 자연은 그 자체의 자연이 아닌 문화란 창을 통해 본 자연임을 깨달게 된 것이다. 오늘날의 자연의 개념은 이러한 깨달음에 의해 형성되었다. 즉 문화의 흐름 속에 변화하는 자연역사와 자연 그자체로
사회는 자연을 억압하고 파괴할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북친은 자연에 대한 지배이건 인간에 대한 지배이건 간에 일체의 지배가 없는 사회야말로 정의로운 공동체라고 주장한다. 그러한 아나키스트적 사회는 탈중심적이고 다양하고 조화로운 사회일 것이고 생태계에도 적합하리라는 것이다.
주변 사회 저변의 조건들이 생태적인 인식과는 거리가 먼 까닭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한편, 상당수의 환경적 디자인의 결과들은 폐자원의 재활용 차원에 국한되거나 하나의 개별적 상품으로서의, 문화적 산물로서의 가치 혹은 정보와 의미를 담는 기호 체계로서의 의미를 부여 받기 위한 디자인에
북친의 사회생태주의는 아나키즘의 영향을 강하게 받았다. 이것은 그가 과거 아나키즘에 매료되어 활발한 활동을 하였다는 점에서 당연한 사실로 받아들일 수 있을 것이다. 특히 도시화와 중앙집권화에 반대되는 인간적 규모의 사회와 분권화, 그리고 인간과 자연의 조화를 강조하는 생태주의의 비전
생태학, 생태권위주의, 생태무정부주의 등으로 나뉜다.
1)심층생태학
먼서 심층생태학이 취하는 민주주의에 대한 비판을 살펴보자면 다음과 같다. 이는 휴머니즘적 세계관의 전통을 비판하며 자유민주주의를 구성하는 기본 가치들을 부정한다. 심층생태학은 인간사회도 결국은 자연 질서의 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