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어를 사용하는 캐나다의 퀘벡, 스위스 등에서 불어로 불려지고 있는 유행가까지 포함하는 것이 일반적인 샹송의 정의이다. 프랑스샹송과 다른 나라의 샹송과의 차이를 말한다면 프랑스샹송은 멜로디보다 가사를 더욱 중요시하는 전통을 가지고 있다는 점이다.
소리가 아름답다든가 음악적으
프랑스에서 새로운 형태의 모테트가 출현하기 시작했으며, 이를 '아르스 노바(ars mova,신예술)'라고 부른다. 'Ars nova'란 단어는 파리의 왕실에서 근무하던 성직자인 비트리(philipp de Vitry,1291 - 1361,후에 Meaux 주교로 일함)가 쓴 이론서의 제목에서 유래되었다
형 식 : '로망 드 포벨(ROman de Fauvel)(1316)이라는
음악적으로 아프리카적 요소와 유럽적 요소가 융합되어 있으며 5음음계를 바탕으로 한 단순한 음계, 대부분이 니그로적인 당김음(싱커페이션)으로 된 리듬, 약동하는 비트 감각 등을 특징으로 한다. 흑인 특유의 리듬감에다 미국 프로테스탄트교회의 찬송가의 영향을 받아 성립하였다.
19세기초 프
역사를 통해서 프랑스의 음악이 유럽인들에게 미친 영향과 그 의미로 말미암아 그들의 정신세계에 잠재하게 된 문화적 배경 때문이라 말할 수 있을 것이다.
노래는 문명과 더불어 시작된다. 프랑스의 대중가요 `샹송(Chanson)`도 그 기원을 더듬어 보면 아마 2천년 전까지 거슬러 올라갈 수 있을 것이다
문화와 미래의 문화, 그리고 과거의 문화는 한 시대를 같이 사는 서로 다른 세대들의 의식의 충돌을 통해 생성되는 것이라 믿고 싶다. 대중가요라는 하나의 문화 역시 그러한 맥락에서 이해한다면 무리가 없을 것 같다. 세대간 충돌과 대립, 그리고 갈등 등이 단순히 듣고 즐기는 유희로서의 음악이 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