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중국문학사의 배경
중국문학은 한민족을 중심으로 구축된 긴 역사를 가지며, 그 역사의 장구함과 문헌의 풍부함에서 세계에 그 유례가 없다. 중국문학의 언어, 즉 한어(漢語)는 원래 단음절어이며, 1어가 1음절 ·1개념을 나타내고 1문자로 표기된다. 그 문자 즉, 한자도 알파벳과 같은 표음문자
서경적 시조로써 현대시조의 새로운 면모를 보여주기 시작했다. 1926년 동아일보에 시조론 「시조란 무엇인고」를 연재했으며, 같은 해에 시조문학의 구심점이 된 시조회((時調會)를 조직하였다. 1930년에는 한글 맞춤법 제정위원이 되고 1932년에는 가람의 대표적 논문인 「시조는 혁신하자」를 동아일
서경시에서는 잘 파악하여야 시조 속에 담긴 분위기를 뚜렷이 알 수 있다.............
현대 시조
신구문학(新舊文學)의 분수령인 갑오개혁을 맞아 시조는 고시조의 탈을 벗고 서서히 새 모습으로 이행하기 시작하였다. 그 향도역(嚮導役)을 맡은 이가 육당(六堂) 최남선(崔南善)이다. 1926년에는 프롤레
Ⅰ. 문학과 사회의 관계
사회는 문학의 재료 원천이다. 우선, 문학의 표현 수단인 언어는 사회의 산물이며 말의 소리와 뜻은 사회의 일상 언어에서 가져온 것이다. 문학의 언어가 문어체가 되면 반드시 일상 언어체인 언문일치로 돌아가는 것을 보아도 이를 알 수 있다. 문학의 내용상 재료가 되는
**고전시가론
*1강. 제1장 총론
1.1. 고전시가의 개념 (p.2~)
1) ‘고전’의 개념
① ‘현대’와의 대립적 관계 속에서 의미를 지닐 수 있는 상대적 개념
② ‘고전’에는 ‘오늘날’과 쌍관항을 이루는 ‘옛날’이라는 뜻의 시간개념도 포함되나 가치개념이 더 강함
③ 한국적 특수성에 의해 의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