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이 지닌 제약이나 조건에 맞게 반영한다.
Ⅱ. 예종 시절의 문학과 사회
1. 시대적 배경
예종 때가 실제로 태평성대였던 것은 아니다. 지배층 상호간의 경쟁에 있어 우위를 차지하며 하층민에 대해서 횡포를 자행하는 몇 몇 문벌귀족의 득세로 통치 질서가 위태롭게 되었으면서도 파국으로 치
문학과 유학의 역량을 제공한 것이 시대 전환의 결정적인 계기
- 반란세력의 우두머리는 민중영웅의 전설을 건국신화로 발전시켜 건국의 유래와 정당성을 입증할 필요가 있었다. 건국신화가 문학사에 다시금 커다란 구실을 하였으나 신화적 질서가 쉽사리 받아들여지지 않고, 신이한 인물이라고 꾸미
문학이 형성되었는데, 이것들은 전대에서는 볼 수 없었던 독특한 것들이었다.
경기체가는 (귀족) 문학으로, 정치적 혼란기에 있었던 문인들이 (한문) 어휘의 나열과 이두식 후렴구로 그들의 의식 세계를 노래한 것이며, 고려 속요는 고려문학의 진수라 할 수 있는 것으로, (평민)들의 진솔한 감정이 투
Ⅰ. 개요
문학사적 지식을 바탕으로 문학의 이해․감상․창작 활동들이 어느 정도 수행되었을 때, 보다 높은 수준의 상위 단계에서는 이러한 활동들을 바탕으로 이 세계를 자기 나름대로 정리하고 질서화하는 주체적 관점 형성의 단계를 상정할 수 있을 것이다. 이 단계에서는 문학 작품들에
문학사’라는 단어를 사용하기는 힘듦으로, 저자는 최대한 ‘우리문학사’에 가까운 ‘한국문학사’를 쓰겠노라고 다짐한다. 거기다 한국의 국호를 ‘우리나라’로 바꾸자는 파격적인 의견까지 내세우고 있어서 조금 놀랐지만, 현재의 여건을 고려하여 단순히 주장에만 그치고 있어서 다행이라고 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