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농학의 발달에 따른 농서편찬과 농서간행
예나 지금이나 정부가 중요하게 행하는 일은 농업생산력을 증진시키기 위해 지방관(勸農官) 및 농업경영자에 대해 기술교육을 베푸는 일이라 하겠다. 조선 전기에 있어 이 작업은 특히 농서의 편찬 및 보급이란 형식으로 나타나고 있었다. 이 시대 봉건정
애니미즘(animism)
무생물계에도 영혼이 있다고 믿는 세계관. 물신숭배(物神崇拜)·영혼신앙(靈魂信仰) 또는 만유정령설(萬有 精靈說)이라고도 번역되는 애니미즘이라는 말은 라틴어의 아니마(영혼)에서 나온 말이다. 영국의 인류학 자 E.B.타일러가 《원시문화》(1871)에서 이 말을 처음 사용하였는데, 애
서계박세당의 탈주자적 해석 비판
(2) 백호 윤휴
1>한나라 시기의 주석을 참조하여 독자적인 입장
2>『대학』과 『중용』을 중심으로 한 주자의 『사서집주』비판
중용설: 종교성을 회복, 실천적 유학 이론을 전개
3> 우암 송시열이 사문난적이라 지탄
4> 고대의 실천적 원시유학에 이론적
서계박세당을 중심으로 주자의 경학체계에 대한 비판이 이루어졌고, 그 흐름은 다산 정약용에게 이어졌다.
다산은 주자학의 이론 지향적 사유 체계로는 인간의 본질을 해명하는 데 한계가 있음을 자각하고 인간 존재의 문제, 인간과 세계의 관계를 현실적 관점에서 재구성했다. 인간 존재에 대한 이
유학 사상이 등장
2> 백호 윤휴(白湖 尹鑴)와 서계박세당(西溪 朴世堂)의 탈주자적 경전 해석은 집권 세력인 노론의 영수 우암 송시열(尤庵 宋時烈)이 격렬하게 비판
(2) 백호 윤휴
1> 주자의 경전 해석을 그대로 따르지 않고 한나라 시기의 주석과 해설을 참조하여 독자적인 입장을 펼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