Ⅱ. 본론
1. 탈식민주의 페미니즘 형성배경
탈식민주의 페미니즘은 '페미니즘의 탈식민화'와 '탈식민주의의 페미니즘화'라는 이중적 과제를 수행하는 가운데 형성된 이론이다. 가야트리 스피박의 이론을 성찰하기에 앞서, 탈식민주의 페미니즘의 역사적․이론적 형성배경에 대해 살펴보도록
Ⅰ. 개요
사이드가 말했듯이 오리엔탈리즘이 서구 제국주의의 지배적 위압적 지배와 그것과 병행한 지식의 체계에서 생겨난 것이므로 탈오리엔탈리즘 혹은 탈식민의 과제는 우선 그것을 권력관의 연관 속에서 비판하는 일에서 출발하여야 한다. 비판이란 식민화의 논리가 사실과 부합하지 않는 점,
연구한 학자들은 공통적으로 말한다. 이는 사르데냐가 이탈리아 본토의 중앙정부로부터 벗어나 자치를 실현하고자 하는 열망의 표현이었다. 그람시가 조우한 사르데냐 민족주의는 뿌리 깊은 이탈리아 지역주의의 분출로 이해할 수 있다. 그람시 당시 이탈리아는 “남북간의 정치적, 사회적, 문화적,
• 서발턴 : 소위 하위계층의 사람들
서발턴이라는 개념은 포스트식민주의적역사학을 대표하는 서발턴 역사학에서부터 비롯되었다. 이 단어는 여기서 안토니오 그람시가 검열을 피하기 위해 군대 내 특정 계급을 가리키는 말인 서발턴으로, 프롤레타리아들을 지칭한 것에서 유래하였다. 계급,
턴하고 있는 상황이다. 일본의 기업들은 현재 기존 해외거점을 폐쇄하거나 감축하고 국내로의 생산거점 U턴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 기업들은 외국 기업들의 생산거점 해외진출이라는 기류에 휩쓸리기라도 한 듯 하나 둘 생산 거점을 중국,인도 등 해외로 이동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