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의 교과서라고 불린다. 이 시기의 서부영화는 선악의대립이 뚜렷하고 법, 가족, 질서의 유지에 중요한 가치를 둔다.
50년대는 기존의 고전 서부극이 힘을 잃어 가는 시기이다. 소수민족의 인권투쟁, 월남전 과 반전 운동 등 미국 사회의 가치체계가 흔들리면서, 이 시기에 새로운 성격의 영웅
서부영화영화 사상 처음으로 씬의 등장
(14개의 씬으로 구성)
12분의 무성 영화서부영화의 변천사 1 [정통 서부극]
뚜렷한 선악구조
인디언(야만성) vs 백인(문명)
대부분의 사건은 국경선에서 이루어짐
영웅 캐릭터 부각, 상류층 여성과 사랑하게 됨
단순하고 직선적인 플롯 형태
미국의 개
1. 영화란 무엇인가?
<1> 영화의 기본적 메카니즘
영화를 구성하는 기본적 메카니즘은 무엇일까? 우리는 어떠한 형식을 통해 영화를 접하고 있는 것일까? 기본적으로 영화는 착시효과중의 하나인 잔상효과를 이용한 광학적 기계장치를 사용하여 만들어지며 상영되어진다. 즉, 인간이 어떤 물체를 볼
{서론}
Ⅰ. 발표를 하게 된 동기
“영화는 현대사회의 반영인가”라는 주제 하에 발표주제를 내 주셨다. 무엇보다 이 주제를 선택하기에 앞서 가장 중요한 것은 “영화”에 대한 일반적인 정의가 아닐까 싶다. 영화에 대한 일반적으로 대중들이 다같이 공감하고 생각하는 정의가 있을 수 있겠으나
되었다. 단선적이지 않은 모든 작품을 장르혼합이라고 보는 전제하에 영화의 원론적인 입장에서부터 접근하여 실제 영화의 예까지 살펴보겠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선행되어야할 장르란 무엇이며 장르혼합을 어떻게 규정지을 것인지, 또한 그런 장르혼합의 원인과 기능에 대해서 생각해 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