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사행위로서의 강화(講話)와 이야기, 그리고 텍스트는 서로 밀접한 연관이 있으면서도 전혀 다른 차원의 서사요소인 것을 알 수 있다. 서사로서 문학작품을 이해하는 데 있어서 이러한 서사적 개념을 숙지하는 것이 매우 도움이 된다. 개념은 사물을 담는 그릇과 같아서 우주 만물은 개념 없이 파악되
문학 작품의 주제는 직설적으로 표현되는 것이 아니라 작가는 본문 안에 자신의 상상력으로 우주(시간, 공간, 인물, 시대적 배경...)를 창조하고 그 우주 안에 일어나는 사건과 등장인물, 플롯, 배경, 문체 등을 통하여 간접적으로 표현하는 것이다. 서사체의 구조를 분석하는 것은 곧 작가가 전달하고자
서사이론은 마침내 하나의 학문으로 정립되게 된다. 바르트와 토도로프, 제네트, 리먼-캐넌 등이 이 과정에 기여한 주요 학자들이다.
한편, 서사이론은 블라디미르 프로프를 비롯한 러시아의 형식주의자들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았는데, 이들은 언어학적 분석의 틀을 문학에 적용시켰다. 프로프는 문장
Ⅰ. 서사의 의미
서사(敍事)란 사전적 의미에서 “사건을 기술하는 것”이다. 그러나 깊은 의미에서 탐구하자면 서사란 결코 간단한 말은 아니다. 사건(事件)을 놓고 생각해 볼 때 이치가 명확해 진다. 사건 속에는 사건을 저지르거나 당한 주체가 있고 시간과 공간이 있으며 시대적 배경이 있다. 그 사
문학에 영향을 끼치게 된다. 그것은 바로 유교적 이념으로 대표되는 과거 전통사회의 무게를 별반 느끼지 않아도 되었다는 사실이다. 또한 이와 더불어 새로운 문학을 쉽사리 선택할 수 있게 하였다.
그런데 이처럼 전통사회의 무게로부터 상대적으로 자유로웠다는 사실은 김동인의 문학에 마이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