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세오경을 읽고 그 내용들이 어떠한 연관들이 있는지 생각해보고자 한다.
이 책을 통해서 저자가 설명하는 것 중에 중요한 방향은 모세오경 전체에서 나타난 문학적 구조이다. 그래서인지 세일해머는 모세오경을 한권의 문학작품으로서 읽기를 시도하였고 본문의 내용들 중에서 이러한 관점으로 접
탈무드에는 사랑의 가치에 대한, 또 어떻게 살아야 할 것인지에 대한 교훈들이 다양하게 담겨 있다. 교육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유대인들의 가치관과 “험담이 살인보다 위험하다. 세 사람을 죽이기 때문이다. 험담을 한 자, 험담을 들어준 자, 험담 당한 자를.”이라는 말을 비롯하여 알고 있었지만 제
모세의 고별설교로 보는 견해가 있는데 이것은 어느 정도 가능성이 있다. 그러나 신명기 속에 나타난 엄청난 양의 법적 요소는(신 12-26장) 이것으로 설명될 수 있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셋째로 신명기를 고대 근동의 조약문서와 유사한 언약 문서로 보는 것이다. M.G Kline은 헷족 속의 조약을
2.1.2 그녀는 그를 모세라고 불렀다.
2장에서는 한 이스라엘 소년이 태어나고 그 아이가 갈대 상자 안에 넣어져 나일강에 방치 되어 있을 때 바로의 딸이 건지게 된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이 아이에 대한 어떠한 힌트도 주어지지 않는다. 애굽의 공주는 히브리어로 “내가 그를 물에서 건져냈다
모세오경에서 하나님은 자기 백성들의 '할례받지 않은 마음'에 대해 불만을 토하시고, 마음에 할례를 행하라고 호소하시며, 그들이 온 존재를 다하여 그 분을 사랑하도록 하기 위해 자신이 그것을 행하겠다고 약속하신다. 그리고, 선지자들 역시 똑같은 비유를 사용한다.
하지만, 바울이 기대하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