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유럽과 같은 자본주의적 발전이 일어나지 않았는가?’, 혹은 ‘왜 중국에서는 유럽과 같은 과학혁명이 일어나지 않았는가?’와 같은 식으로 해석한다면 베버를 유럽중심주의자라고 이해할 수밖에 없게 된다. 그러나 베버의 질문을 ‘왜 유럽에서 그러한 변화가 일어나게 되었는가?’라고 해석한
자본주의의 모순 등이 性에 대한 의식 해방으로 해결될 수 있다고 믿었다. 이렇게 프로이트의 영향을 받아 무의식에 큰 관심을 두고, 무의식을 통해 이성이 세운 세계를 전복시키고자 한 운동이 바로 초현실주의이다. 그리고 바따이유는 초현실주의자로 분류할 수 있을 것이다. 바따이유는 성적 소모를
서양 학자들이다. 이들은 동아시아 사회의 경제 발전의 요인을 분석하는 데 있어서 동양 사회를 지배하고 있는 유교를 관련시켰는데 이로써 나타난 이론이 유교자본주의이다. 여기에, 문화적, 경제적 열등감에 시달리고 있던 동양의 학자들까지 가세하여 이 유교자본주의의 연구에 열을 올리게 됨으로
장
5장. 개인의 시대
절
1절. 계몽주의와 개인주의
소개
개인주의의 역사에서 18세기는 매우 중요한 시기이다. 비록 유럽 대부분의 지역에서 국가와 교회는 여전히 강력한 영향력을 발휘하였으나, 사람들의 구체적인 삶 속에는 작은 변화들이 나타나고 있었다. 개인적인 자의식이 서서히 확산되었
1. 스파르타와 아테네의 교육 비교
1) 스파르타교육
:교육제도-리쿠르구스의 헌법에 기초를 두고 있으며 이 법에 의하면 국가의 개인에 대한 절대적인 우월성을 인정하여 극단적인 군사교육으로서의 국가적 통제하에 있는 스파르타교육의 모습을 엿볼 수 있다.교육목적-이상적인 군인이 되는데 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