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아시아의 유교자본주의론
1960년대와 1970년대에 들어서면서 이른바 유교 문화권이라고 일컬어지는 동아시아의 일본을 위시한 한국, 대만, 홍콩, 싱가포르의 경제 발전은 눈부시게 급속도로 이루어졌다. 이러한 경제 발전의 원동력은 무엇인가?
이러한 동아시아의 경제 발전에 대하여 가장 먼저
화론)와 식민지근대성
한국의 식민지체제의 근대성은 이중적이다. 이것이 이중적이라는 의미는, 근대와 근대성이 서구의 산물임을 전제로 할 때 서구적 근대성의 보편적 측면을 담지하면서도 또 다른 측면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즉 근대성의 내용이 서구의 그것과 동일하거나, 근대성의 배치가
Ⅰ. 서 론
유교자본주의론은 대체적으로 동아시아의 자본주의적 경제발전을 해명함에 있어서, 문화적 접근법을 견지하여 유교문화를 이 지역의 문화적 공통인소로 파악하고 그것을 경제발전의 동인으로 제시하는 이론이다.
유교자본주의론의 사상적 연원 및 모태는 5․4 운동 이래 형성된
각각의 분야와 각각의 주체가 어떤 관련이 있는가에 대해서 알아야 했다. 다음으로는 서구 중심의 근대화란 무엇을 말하는지 알고 그에 대한 반론들을 찾아서 제시하고 비판해 보는 것이었다. 이런 과정을 통해서 서구 중심의 근대화론에 대한 올바른 비판적 반론을 하는 것이 발표의 목적이다.
아시아 여러 국가들의 경제 발전에 힘입어 유교자본주의론에도 영향을 미치게 된다. <유가사상과 중국식 사회주의 철학/ 이철승/심산.2002>참조
처음에 유교는 동아시아 여러 국가들의 눈부신 경제 발전의 원동력으로 주목을 받았지만, 이와는 상반되게 동아시아의 경제 위기 이후 경제 발전에 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