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고대
1) 이집트
문명 시대 이전의 선사 시대에는 무용이 초자연적인 힘과 관련된 중요한 제의적․사회적 의미를 지닌 활동이었음을 알 수 있고 그러한 춤의 기능은 메소포타미아와 이집트 등의 초기 문명권에서 더욱 다양하게 발견된다. 이집트의 풍부한 제례 의식에서 추어진 춤은 태양계의
무용보다는 서양음악이나 발레 선호)
이 때 부토의 창시자인 히지카타 다츠미(士方選)가 일본으로 스며든 미국의 자본주의와 소비성향에 대해 비판하고, 일본 경제 부흥에 따른 획일주의와 인간의 비인간화에 저항하고자 부토를 만들게 되었다.
*역사적 배경 - 제2차 세계 대전의 폐허
*민족 문화
▣한국무용(Korean dance)
우리의 무용은 토속신앙이 바탕이 된 제천의식에서 시작
제천의식이나 행사의 절차로서 행했던 원시적 집단가무는 오늘날 한국무용의 원형이라 볼 수 있다. (초기 - 농경생활이 주된 생산 활동이었던 시대였기 때문에 풍농을 기원하는 제천의식 무용이 발달)
◉삼국 시대
20세기에 나타난 전위적 양상에 관한 연구를 하기 이전에 현대무용의 발생과 그 역사에 대해 알고싶었다...
서양에는 16세기 이래 발레라는 유일한 무대무용이 있었으나, 발레는 지나치게 기교적이고 형식적이어서, 그 인습과 질곡(桎梏)을 벗어나 인간의 정신과 내재한 영혼의 소리를 자연스럽고 자유
무용의 기록을 찾아 볼 수 있는 것은 4천 년간 계속되었던 고대 문명국가인 이집트의 벽화, 조각, 상형 문자의 문헌 등이다. 무용은 까다로운 예배형식에 맞춘 종교무용과 줄거리가 있는 묵극무용(Pantomimic dance)이 있는가 하면 대중과 궁중오락의 한 방법으로서도 추어졌다.
고대 서양 문명의 요람인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