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고대
1) 이집트
문명 시대 이전의 선사 시대에는 무용이 초자연적인 힘과 관련된 중요한 제의적․사회적 의미를 지닌 활동이었음을 알 수 있고 그러한 춤의 기능은 메소포타미아와 이집트 등의 초기 문명권에서 더욱 다양하게 발견된다. 이집트의 풍부한 제례 의식에서 추어진 춤은 태양계의
▣한국무용(Korean dance)
우리의 무용은 토속신앙이 바탕이 된 제천의식에서 시작
제천의식이나 행사의 절차로서 행했던 원시적 집단가무는 오늘날 한국무용의 원형이라 볼 수 있다. (초기 - 농경생활이 주된 생산 활동이었던 시대였기 때문에 풍농을 기원하는 제천의식 무용이 발달)
◉삼국 시대
무용을 교육적으로 생각하여 중요시하였다. 그러나 점차적으로 무용은 퇴폐해지고 무언극중의 화려한 모습만을 즐기게 되었다.
1세기에서 약 천 년 간 계속된 중세는 문예부흥 전까지 심신이원론과 금욕적 내세주의를 바탕으로 로마시대의 퇴폐적인 신체활동을 금지하였다. 원시시대와 고대 문
그러한 신과 대화를 나누는, 불가사의 한 힘을 가진 말로 사용되었다. 또 제사는 신과 말을 교환할 때 필요한 종교의식으로서 왕이 주관해서 거행했다. 따라서 당시의 제사는 정사였던 것이다. 그리고 이 제사에 사용되는 음악은 기악합주와 그에 따른 무용 그리고 노래가 수반되는 것이 보통이었다.
원시 가무와 춘추시대의 배우가 중국희곡의 성립에 결정적인 역할을 수행하였다는 데는 별다른 이견이 없다. 이후 중국희곡 성립의 기틀이 된 원시가무와 춘추시대의 배우는 각각 가무희와 골계희(滑稽戱)라는 민간예술로 계승되었다. 희곡의 특징이 노래, 춤, 배우, 대사 등이 모두 포함된 종합예술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