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부 사물들에 속박되어 있는 인간의 처지) 작품들에서 체홉은 모든 억압으로부터 즉, 인간 스스로가 만든 장애물적인 조건, 가진 자의 권력 앞에서 비굴해지는 작은 인간들의 노예근성, 일상생활의 지루함과 무기력함 그리고 인간의 어리석음 등으로부터 자유로워져야 한다고 끊임없이 주장한다.
. 시골 학요 교사의 부인이라는 위치에 얽매여 있다고 생각하는 마샤는 유일한 도피처로서 소설을 읽는다. 삶의 허무를 치료하기 위해서 체홉의 등장인물들이 어떻게 일에 의존하는가에 대해서 많은 사람들이 말하고 있다. 밀리S. 배린저, 우수진 역(2008), 《서양 연극사 이야기》, 평민사, pp. 292~293.
2. 사실주의의 시대적 조건
(1) 사회의 상태
사실주의는 낭만주의 시대와 거의 중첩된다. 그러나 낭만주의의 시대적 조건과 달리 사회적 현실의 문제가 사람들의 보편적 관심사로 대두하고 있다. 첫째 산업 혁명이후 전개된 자본의 지배가 좀 더 철저하고 현저하게 된 현실이다. 사회의 지배
현상을 영적이고 정신적으로 본 반면, 사실주의는 기계적이고 물질적으로 보는 것이다.
낭만주의 문학은 예술지상주의의 경향을 띠지만 사실주의는 인간이 당면한 현실에 집중하는 경향을 띤다. 물질문명의 생존경쟁이 심화되면서 현재의 생존문제에서 자유로울 수 없게 된 문학은 인생과 예술의
연구목적
안톤체홉에 대한 조사를 통해 그의 작품세계를 이해하고, <바냐아저씨>라는 작품의 문학적인 배경지식을 바탕으로 희곡이라는 형태의 언어를 시각적으로 구체화 및 표현하여 무대디자인을 완성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다.
범위
1. 안톤체홉의 성장, 시대적 배경의 구체적 조사와 작품